Nest Mini와 같은 구글 AI스피커를 잘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어시스턴트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안드로이드 6.0 이상이 설치된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음성 명령이나 키보드 명령을 구글의 인공지능 플랫폼과 연결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뭔말인고 하면 아래와 같다는 말 입니다.

Google 인공지능 서비스 개요,  출처 : https://programmaticponderings.com/2018/08/11/building-serverless-actions-for-google-assistant-with-google-cloud-functions-cloud-datastore-cloud-storage

구글 어시스턴트가 고객과 가장 접점에 있다는 말이죠. 게다가 구글은 Action On Google 이라는 개발플랫폼을 여기에 얹어서 그 확장성을 계속 넓혀가며 플랫폼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런거보면…. 19세기 제국주의가 또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구나…..뭐 그런 갑자기 꼰대같은 생각이 들긴 하내요.
(이런 꼰대 마인드 보다는, 오히려 그걸 받아들이고 구글 플랫폼 개발자로 전향해서 돈을 버는 것이….좀 더 현실주의… 젊으신 분들은 꼭 참고…ㅎ)

본론은 Nest Mini, Home Mini와 같은 구글 스피커들은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명령을 수신하고, 음성출력을 반응하는 것 뿐…다른일은 하는게 없습니다. 반면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설치된 구글 어시스턴트는 할 수 있는 일이 비교적 많습니다.
왜냐면 디바이스 자체가 시스템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도 있고, 프로그램도 설치하고 구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구글 스피커는 자체적으로 저장장치/어플릐케이션 구동을 위한 연산CPU 등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구글 스피커만 달랑 있어서는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구글은 구글자체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구글드라이브, 구글캘린더, 유투브, 유투브뮤직, 구글뮤직 등 꽤나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다가 계속적으로 써드파티 앱이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구글 스피커의 활용성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직은 갈길이 멀다고 생각은 듭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인식률은 삼성 스마트폰의 음성인식 서비스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지금은 모르겠으나 애플 아이폰5S를 썼을때만해도 음성서비스인 시리는 인식률이 너무 낮아서 몇번 써보고 일찌감치 사용을 안했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주요 경쟁제품인 아마존 알렉사는 아직 한국어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으니 한국에서는 음성AI서비스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거의 독보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구글스피커 설치를 위해 이렇게 구글 어시스턴트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하는 이유는 구글 스피커를 활용하시려는 분들은 어느정도 IT 분야에 대한 기본소양이 있으셔야 하기 때문 입니다.

일단, 구글어시스턴트를 구글스피커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집안내 네트워크가 동일한 단일 네트워크가 존재하며 구글스피커는 해당 네트워크 내에 존재해야 합니다.

집안을 단일 네트워크로 묶는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 https://blog.wise-leader.com/gigalan_for_new_apartment/

하지만, 구글스피커는 내부네트워크 망을 벗어나면 제약사항이 많아 집니다.
외부에서는 스피커에 알람을 설정할 수도 없고, 구글뮤직 같은 것을 플레이시킬 수 도 없습니다.
외부에서는 구글 스피커를 통해 어떤 컨트롤도 불가능합니다. (외부에 있을 때는 집안 전체 방송하기 기능은 가능합니다.)

일단, 처음엔 외부에서 사용이 제약이 많아서 불편하다고생각했지만, 지금은 생각이 좀 달리진게…. 마이크로폰이 달린 스피커란 물건이 외부망과 연결되어 아주 쉽게 호출과 반응을 주고 받을 수 있다면, 그말은 외부의 해킹으로 부터 대단히 취약하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집안에서 생활하는 일상의 대화들이 외부의 해커에게 모두 공개 된다면???????
우리의 사생활이 빅브라더에게 모든 것이 관찰된다면??????

만일 구글스피커가 출력기능만 있고, 마이크로폰이 없어 호출기능이 없다면 그럼 그것은 괜찮은가? 아니죠 그것도 문제겠죠.
일단 보이스호출기능이 없으니 활용성이 급락하는건 물론이거니와 누군가 접속하여 나는 원치 않는데 일방적으로 나에게 어떤말을 시킨다면????

일상의 우리들은 이런 해킹에 대해 무딘게 사실이지만, 사실 이런 사생활 해킹은 매우 끔찍한 일입니다.

구글스피커는 이를 외부에서의 접근을 기능적으로 제약을 걸었기에 외부해커에 의한 침입은 어느정도 안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위험성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셨다면, 마이크로폰이 장착된 AI 스피커는 절대로 중국회사 제품은 쓰실 수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믿을 수 있느냐? 이미 논란이 되고 있내요..
알렉사, 구글홈 보안논란 : https://www.yna.co.kr/view/AKR20191022113200009

우짜죠? 그래도 구글이니 믿어야 하나???? 이에 대한 답은 제 수준을 넘어가는 듯하오니 다음 포스트로 넘어갑니다.

설치된 모습과 아이들에게 어떻게 활용시킬 것인지 포스팅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