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선정한 메인보드는 ASrock H370M ITX/ac와 메모리는 지원가능한 최대 메모리인 16Gb X 2 = 32Gb로 적용했습니다.

제 경우 메인보드와 메모리는 PC조립시 항상 최고사양/최대용량으로 적용합니다.

먼저 ASrock H370 ITX/AC 입니다. 국내 유통사는 몇개 있는데, 그중에 디앤디컴사에서 유통하는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ASrock에서 파는 동일한 제품인데 유통사가 몇개씩 있다보니 이들끼리 경쟁하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메인보드 가격은 항상 적정선은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CPU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CPU위에 쿨러를 올리기 전에, 보이는 CPU Top면에 Thermal Paste(써멀패드)를 꼭 발라주셔야 합니다.
써멀패드는 쿨러에 보통 포함되어 있습니다.

ASrock H370M ITX/AC는 2 WAN 포트로 Dual Lan이 가능하여 네트워크전송량(Band Width)를 2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물론, 저는 이 기능을 쓸 일은 없습니다.

그 보다 하나는 WAN 포트로 쓰고, 다른 하나는 LAN 포트로 하여 NAS를 Network Router로 변신시킬 수 있다는 점에 착안을 하기도 했습니다만, 저는 제 NAS가 Internet상에 그대로 노출시킬 수 있을정도로 보안관리에는 아직 전혀 자신이 없습니다.
당장, iptable 부터 만져줘야 할 텐데 이 또한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해야할지를 생각해보면, 그냥 공유기 하단에 놓기로 하고 맘편히 사는걸 선택했습니다…^^
(물론, 개인 NAS를 굳이 해킹하려 하는 해커 들이 얼마나 될까 하는 의문도 들긴합니다만…)
나중에 정말정말 잉여시간이 남는다면 도전은 해볼 예정이지만………………….하지만, 결국 Network Bridge용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스마트TV에 인터넷 포트가 필요한데, 벽에 포트가 모자른 일이……Dual Lan덕에 포트하나 건졌지요. 이것은 나중에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무선 AC기능은 저는 NAS를 무선AP로 쓸 계획이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했는데, 블루투스 4.2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나중에 무선 게임콘트롤러를 고려시 이 또한 불필요하지만은 않다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연산속도가 중요한 것이 CPU라면, CPU가 쉬지 않고 일할 수 있게 일거리를 빨리 빨리 전달해줘야 하는 것이 메모리입니다.
CPU가 아무리 빨라도,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그때그때 데이터를 빠르게 CPU로 전달하지 못하니 하드디스크를 읽어내야 하고 그러면 시스템은 처참하게 느려 집니다.
따라서, 성능을 생각한다면 메모리는 항시 다다익선 입니다.

메모리는 가능만 하다면 높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조립하면서 알게된 사실은 메모리는 16GB 메모리까지는 가격이 감당가능한데, 32GB메모리 부터는 가격이 엄청나게 급등합니다. 메모리도 무작정 늘리기에는 비용을 고려하셔야 된다는 말이지요.

그렇다면, NAS 따위가 메모리가 뭐가 그리도 중요할까요?

사실 메모리는 NAS 뿐만이 아니라 어느 PC에도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부품입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은 메모리램에 상주하여 작동할때 가장 빠른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들은 제작될 때 메모리를 가급적 많이… 하지만,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도록 설계가 됩니다. 프로그램들끼리는 서로 메모리를 확보하려고 경쟁하기 때문에 이를 Linux나 Windows 같은 OS(Operation System)가 관리감독을 해줍니다

특히 메모리 많이 잡아먹기로 유명한 Adobe사의 프리미어 프로같은 동영상편집 프로그램은 동영상 인코딩시 CPU의 연산속도가 중요하겠지만, 편집하는 중간에는 수많은 오브젝트들이 충분한 메모리환경 하에 상주해 있지 않으면 화면 몇 번 전환하는데도 매우 버벅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것들이 모두 메모리의 많고 적음의 영향입니다.

그리고, Mysql 같은 데이터베이스들은 많은 웹서비스에 두루두루 활용 될 터인데, 이놈이 또한 메모리에 상주하여 작동할 때 해당 웹서버는 가장 빠른 응답속도를 보입니다. 다른 포스트에서 설명하겠지만 OS바탕위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들은 메모리에 상주하여 작동할때 가장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드디스크 읽는 순간 시스템은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그러므로 메모리는 다다익선 입니다. 물론 NAS를 어디까지 활용할 것이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