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Ubuntu Desktop의 로그인 과정을 생략해보고 ATTRACT MODE가 자동으로 실행되게끔 하여 아이들이 NAS를 게임기처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모든 리눅스는 아래 처럼 부팅 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Login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을 몰라서, 다른 곳에서 사진은 퍼왔습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아래 처럼 데스크탑 화면만 나타납니다.
어떤 리눅스던 간에 사용자 인증과정이 항시 필요 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비밀번호 없이 로그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몇개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NAS를 미디어 용도로 쓴다면 보통 TV근처에 위치에 있을 것이고 매번 NAS에 접속시 로그인을 해야 한다면 불편합니다.
둘째, NAS를 게임기 대용으로 활용할때, 중간에 로그인 과정이 있다면 매번 로그인하고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해야 하므로 아이들이 게임기처럼 활용하기 불편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서는 3가지 결론이 나야 합니다.
첫째, 부팅후 별도의 로그인 과정을 생략하고 특정 계정으로 자동 로그인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일정시간 사용하지 않을시 운영체제 레벨에서 전원관리 모드로 진입하여 화면잠금이 발생하는데, 잠금을 해제하려면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특정 계정을 패스워드가 필요없게끔 조정해줘야 합니다.
셋째, 데스크탑 진입 후 Attract Mode가 자동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첫째 자동로그인(auto login)을 설정해 봅니다.
자동로그인을 하려는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여 데스크탑으로 진입하고 계정설정 기능을 통해
우측 계정설정에서 잠금을 풀고, 자동 로그인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재부팅 합니다.
그러면, 로그인 과정없이 특정 계정으로 자동로그인이 적용 됩니다.
NAS란 업데이트, 또는 시스템 문제 등으로 외부에서도 언제든 재부팅 또는 정전등에 의해 재부팅이 될 수 있으므로, 자동로그인을 설정해두시면, 별도의 로그인 과정없이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둘째로, 특정 계정을 패스워드 없는 계정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계정의 패스워드는 아래의 커맨드명령을 통해 삭제가 가능 합니다.
passwd -d ‘계정명’
하지만, 이런 접근은 좀 문제가 있는 것이, 해당 계정으로 외부에서 FTP, SSH 통신등을 위해 포트를 개방 할 수가 없습니다.
비밀번호가 없으니 보안이 빵이거든요. 그래서 대단히 위험합니다.
따라서, 데스크탑 로그인시에만 패스워드 없는 계정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gnome-system-tools을 설치하여 데스크탑 로그인시에만 로그인이 필요없는 계정으로 설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런후, users and groups를 설치 합니다.
users and groups를 실행시킨 후 nopasswdlogin이라는 그룹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터미널을 열어 파일을 추가 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화면잠금이 발생하더라도 다시 진입시 로그인 과정을 물어 보지 않습니다.
골치아프시면, 화면잠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원과리 레벨에서 화면잠금 옵션을 아예 꺼두셔도 되겠지만….NAS가 소모하는 전기세를 고려하시면…^^ 제 말대로 하는게 좋겠지요?
마지막으로, ATTRACT MODE의 자동 실행입니다. 프로그램 메뉴로 가서 시작프로그램 설정을 찾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설정을 마치셨다면 저장하고 닫기 버튼을 누릅니다.
재부팅을 하시면 Attract Mode가 자동으로 실행될 것 입니다.
위에 세가지 방법을 적용하면, 아이들 입장에서는 NAS가 게임기와 전혀 차이가 없어집니다.
이제 NAS를 게임기로도 즐겁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안을 위해서는 패스워드 없이 로그인하는 계정은 SSH 및 FTP등에서 접속 권한을 막아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