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트 하였고, LINUX기반 NAS에서 어떻게 설치하고 실행하는지 충분히 다뤘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LINUX에 MAME를 설치하는 내용이 아니고, Ubuntu Linux위에 카일레라(KAILLERA) 서버를 설치하여 MAME NET PLAY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 하려 합니다.

NET PLAY는 원격지에 있는 사람과 온라인 상태에서 MAME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네트워크 플레이를 말합니다.

윈도우즈용 카일레라 서버에 대한 내용은 이미 관련 블로그들이 많지만, 저는 LINUX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내용이 약간 다릅니다.
(저는 NAS에 투자를 많이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것저것 많이 설치해서 부려 먹어야 한다는….)

설치에는 별로 관심이 없으시고, 당장 서버에서 게임플레이를 원하시면 제 블로그 보다는 Korea Fast Sever (http://www.xn--oi2bjkr90b4xg.wo.to/)웹사이트를 방문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젠 카일레라서버(Kaillera)에 대해 잠깐 알아 봅니다.

클릭하면 카일레라 정식 웹사이트로 연결 됩니다

2000년대 초반에 나온 서버프로그램인데 벌써 20년 가까이나 되었습니다. MAME 는 물론이고 닌텐도 패미컴 및 아타리(Atari-우리 나라 사람들 중 아는 분이 몇분없죠?)다른 에뮬레이터도 지원하는것 같은데, MAME 빼고는 다들 알지 못했던 에뮬레이터 들입니다.
현재 시점 최신 버젼은 v0.86입니다.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파일의 생성일자를 보면 2002년 입니다;;

일단, 다운로드 링크를 찍어드립니다. http://kaillera.com/download.php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셔서 윈도우즈 버젼, Linux버젼중에서 Linux 버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바로 걸 수 도 있지만, 이런 서비스프로그램을 만든 개발자에게 예의가 아닌것 같아서..

자 성질급한 우리는 빨리 설치해봅니다.

Copy to Clipboard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놈의 압축프로그램 명령어는 희안하게 절대로 기억이 안납니다.

Copy to Clipboard

압축을 풀었으면 아래와 같은 3개의 파일이 보입니다.

실행파일이 실행이 가능한 상태가 아니므로 chmod a+x명령어를 통해 실행가능한 형태로 변경해줍니다.

바로 서버를 실행할 수 있지만, 설정 파일의 수정을 통해 나의 카일레라 서버에 대한 정보를 필요한 부분은 수정해 줍니다.

vi로 kaillerasrv.conf 파일을 열어 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필요한 부분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바꾸어 줍니다.

이젠 실행파일을 스크립트를 실행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실행되면 서버오픈 완료

서버가 잘열렸는지 실제 카일레라 넷플레이 클라이언트로 서버가 잘 찾아지는지 확인해 봅니다.
붉은색 박스처럼 잘 찾아 지내요.

MAME32 MORE

이젠 ROM을 얹고 게임을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카일레라 서버의 단점을 좀 더 보강한 emulinker를 설치하는 것을 진행합니다.
기존 카일레라는 키딜레이 및 방폭이 되는 버그가 있어서 이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쓰고 있는 저는 솔직히 NET PLAY를 아직 해보지 않았습니다. 물론 서버가 설치된 후 NET PLAY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