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설치를 마쳤고, 조이패드같은 컨트롤러까지 연결했다면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겁니다.
그럼에도 문제가 있는 것이, 바로 일반인들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게임 구동 방법 때문입니다. 가정용 게임기기들은 어린이들도 어렵지 않게 작동할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그런데, NAS에 아무리 멋진 MAME 에뮬레이터를 설치해 놓았더라도 사용자가 편리하게 구동할 수 없다면, NAS의 주인은 자칮하면 원망만 듣거나 노예가 될지도 모를일이지요?
에뮬레이터 그 자체나, MAME 게임을 정리해주는 MAME UI64 같은 프로그램들은 도서관처럼 라이브러리식으로 게임을 분류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게 인터페이스 되어 있지만, 컴퓨터를 다루는데 익숙치 않는 사람들에게는 그져 보기 싫은 프로그램일 뿐 입니다.
그러므로, 프론트 엔드를 입혀서 정말 아케이드 게임기처럼 만들어 주면 보기에도 좋고 사용자도 거부감이 없으니 1석 2조 입니다.
MAME 프론트 엔드 프로그램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2가지를 소개해 드릴 건데 하나는 QMC2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ATTRACT MODE 입니다.
먼저 QMC2를 소개해 봅니다.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QMC2 개발자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QMC2로 MAME 플레이시 아래와 같은 플레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게임별로 스냅비디오 영상이 나오면서 어떤 게임인지 쉽게 알 수 있고, 조작이 직관적이라 MAME UI64라던가 오리지널 에뮬레이터 화면보다 훨씬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일단 설치 해봅니다. QMC2는 Ubuntu 리눅스의 기본패키지가 아니기 때문에 아래처럼 PPA(Personal Package Archive), 즉 개인패키지 저장소를 등록하여 설치하여야 합니다.
.
PPA를 등록했지만, QMC2는 현재 ubuntu 18.04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QMC2는 17.04 까지만 개발자가 정식지원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한동안 뇌졸증으로 병가를 치뤘다는데 Ubuntu 18.04는 나중에 나올지도 모르지만, 어쨌거나 18.04 Bionic 버젼은 없으므로 패키지 정보를 약간 바꿔주는 재주를 부려야 합니다.
편집기를 통해 아래대로 수정합니다.
deb http://ppa.launchpad.net/mmbossoni-gmail/emu/ubuntu bionic main 을 아래처럼 바꿔 줍니다.
deb http://ppa.launchpad.net/mmbossoni-gmail/emu/ubuntu zesty main
느낌 오셨겠지만, ubuntu 버젼별 코드명만 바꿔준 겁니다. 17.04인 zesty로 이름을 바꾸주고 저장하세요
그리고, 바탕화면 즐겨찾기 패널에 QMC2를 등록하여 놓으세요. MAME 아이콘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게 생겼습니다.
QMC2을 실행 하고, MAME 롬 및 실행파일의 위치, 각종 라이브러리 파일을 Tools –> Options –> Files/Directories에서 설정합니다.
설정에 성공했다면, 아래와 같이 롬이 읽혀지고, 게임이 실행가능한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QMC2는 Ubuntu 18.04에서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QMC2 Arcade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됩니다. 즉, 그래픽이 가미된 프론트엔드가 아닙니다. 위에서처럼 QMC2 Arcade가 아닌, QMC2 자체는 윈도우즈용 MAME UI64와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또한, QMC2는 게임별 비디오스냅을 관리하는데 좀 문제가 있어서, 게임을 고를때 비디오스냅이 빠르게 전환되어야 하는 경우 메모리 처리문제가 있는지 QMC2가 중간에 다운됩니다.(다행히 시스템이 다운되지는 않음)
어서 어서 QMC2 개발자가 완쾌하여 업데이트를 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하지만, QMC2는 MAME의 기본 에뮬레이터에서 벗아나 윈도우즈용 MAME UI64처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신 분들은 설치하셔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또 다른 프론트 엔드인 Attract Mode를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