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는 뭐니뭐니해도 컨트롤러(조정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구동되는 모바일 게임들은 터치만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예전의 아케이드 게임은 별도의 컨트롤러가 항상 있어야 합니다. 게임성만을 고려시 컨트롤러는 조이스틱이 최고 입니다.
특히, 대전액션 격투에서는 조이스틱의 조정감을 따라올 컨트롤러는 없습니다.

Typical Joystick

하지만, 조이스틱은 단점이 있는 것이 일단 부피가 큽니다. 그리고, 잘 고장이 납니다.

그렇다면, 조이패드로 눈을 돌려 봅니다. 일단 NAS의 메인보드인 Asrock H370M ITX/ac가 내장블루투스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왕지사 무선으로 컨트롤러를 연결하여 너저분한 선로로 부터 해방되고자 꾸며 보겠습니다.

그래서 장만한 것이, 8Bitdo SF30 PRO 입니다.

8bitdo sf30 pro

기왕 장만하는거 4인용 게임까지 할 수 있도록 4개 장만했습니다. Aliexpress 같은 곳에서 주문하면 제법 저렴하게 주문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E-watch Store라는 중국 판매자에게 샀는데 배송도 문제 없었고, 무엇보다 구매자들 피드백들이 다 좋아서 여기서 작년에 구매 했습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8-Bitdo-SF30-Pro-Wii-u-Controller-Nintendo-Windows-Mac-OS/32846029305.html?spm=a2g0s.9042311.0.0.28c04c4dzOCxYZ

조이패드의 생김새는 Nintendo SFC(닌텐도 슈퍼패미컴)의 조이패드와 매우 유사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무선이고 플레이스테이션 듀얼쇼크 패드처럼 아날로그 스틱이 2개 달려 있습니다.

제법 잘만든 제품입니다. 전원도 배터리 교체식이 아니고, 충전식입니다.

전원버튼(Start)버튼을 누르면 측면의 램프가 점등을 반복하다가 점등이 고정되고 진동이 오면, 블루투스 페어링 연결이 성공한 것 입니다.

진동이 있는거보면, Haptic 기능이 있어서 듀얼쇼크처럼 바이브레이션을 지원하는 것 같은데 MAME게임들은 진동을 지원하는 게임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조이패드를 블루투스 페어링을 시키고 확인해 봅니다. 데스크탑 최우상단 상태아이콘을 눌러 블루투스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4개의 기기가 페어링 중이라고 나오내요.

더블클릭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4개의 조이패드가 모두 페어링 연결되있음을 확인합니다.

아무거나 선택해서 클릭해보면, 8bitdo SF30 Pro로 정상적으로 인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기의 맥어드레스도 보여 줍니다.

연결이 확인되었으면, MAME 에뮬레이터를 구동시킨 후 조이패드의 키값을 맵핑 합니다. TAP 키를 누른 후, 일반 입력 설정을 선택 합니다.

조이패드를 모두 페어링 시킨 후, Player1 , Player2, Player3, Player4 차례차례 키맵핑을 합니다.

키 맵핑은 순전히 자신이 원하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키맵핑은 MAME 전체에 적용할 수도 있고, 개별 게임별로 특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를 모두 설정하였다면, 에뮬레이터를 닫으시고 mame.ini 파일에서 cfg 경로로 지정된 디렉토리안에 default.cfg 파일을 찾으셔서, 아래와 같이 권한 변경을 통해 쓰기를 막아 놓습니다.

Copy to Clipboard

이렇게 하는 이유는, 블루투스 조이패드를 끄거나 언페어링을 진행할 때 어떠한 이유로 설정값이 초기화가 됩니다.

즉, 키맵핑 값이 모두 사라집니다. 따라서, MAME가 마음대로 수정하지 못하도록 읽기 권한만 준것 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다시 조이패드를 페어링해도 설정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아 글쎄, 이 방법은 구글링해도 정말 찾기 어렵습니다.)

윈도우즈에서도 가끔 조이패드 연결없이 MAME를 실행하고, 조이패드를 나중에 연결하면 설정값이 사라지곤 하는데, 리눅스에서는 특정 파일에 대한 권한변경이 용이하므로 이렇게 설정값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 안해놓시면, 게임 할때마다 조이패드 키값을 재설정해야 하므로 짜증이 무지하게 나실 것이므로 제 포스트 반드시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Copy to Clipboard

저의 경우 4인용 8bitdo sf30 pro의 설정을 마친 default.cfg 파일의 상태를 올립니다. 같은 조이패드를 쓰시는 분들은 그대로 복사/카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젠 덕분에 4인용 플레이가 가능해 졌습니다.

대표적인 4인용 게임 : 캡콤 캡틴코만도

다음 포스트에서는 MAME 에뮬레이터를 직접 실행하지 않고 컴퓨터를 잘 못다루는 아이들과 여자들도 게임기 다루듯이 조작할 수 있도록 프론트엔드를 적용 및 개별 게임별 단축아이콘 설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