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를 미디어플레이어 및 게임기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TV옆에 배치하였는데, TV는 삼성 QN82Q6FN 모델입니다. 미국에서 직구해온 해외모델입니다.
스마트 TV이므로 자체적으로 PLEX는 물론, 웹브라우져도 지원합니다. 자녀들에게 EBS 교육방송을 시청시 스마트TV의 웹브라우져로 직접 접속하여 실행하면 편리합니다.
하지만, TV 리모컨이 이렇게 생겼습니다.
얄쌍하게 잘생기긴 했는데, 이놈으로 인터넷을 하는건 너무나 불편합니다. 특히, EBS 교육방송 시청을 위해 EBS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려하면 ID와 패스워드를 매번 입력해야 하는데,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삼성 타이젠OS에서 지원하는 웹브라우져는 비밀번호 등 저장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_-;;; 매우 불편)
그래서 찾아 본것이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키보드를 탐색 중 로지텍 K380을 발견했는데, 이 제품은 마우스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NAS에 연결하기에는 기능상 부족합니다.
로지텍 K400PLUS라는 제품도 알아봤지만, 이 제품은 키보드+터치패드 타입이라 마우스 기능을 포함하지만, 블루투스 멀티페어링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NAS와 스마트TV간 겸용해서 쓸수가 없습니다.
브리츠 BA-BK10 같은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터치패드 같은 제품이 시중에도 많이 나와있지만, 이런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키보드가 너무 작아 실사용하기 너무나 불편합니다. 게다가 블루투스 연결성능이 대단히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Latency가 너무 높아 마우스 포인터가 뚝뚝 끈어집니다.)
그래서 예산을 좀 더 쓰더라도 가장 알맞는 제품을 찾아 낸것이 바로 로지텍 MK850 콤비 입니다.
MK850은 로지텍 콤비세트의 이름이고 실제 구성은 K850 Kyeyboard 와 M720 Triathlon mous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의 모습입니다.
블루투스 동글이 역할을 하는 unifying USB 키트가 있지만, 스마트TV나 NAS의 메인보드 ASrock H370M ITX/ac 모두 빌트인 블루투스 칩이 내장되어 있어 저는 이것을 쓸 일이 없내요.
자세하게 찍어본 사진입니다. 키배열이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멀티페어링을 3개까지 지원합니다. 1번 버튼은 스마트TV, 2번 버튼은 NAS와 페어링하여 원할때 마다 바꿔서 겸용으로 쓸 수있습니다.
동봉된 마우스입니다. 마우스의 이름은 M720 Triathlon으로 인식됩니다.
마우스에도 멀티페어링 버튼이 있으므로 키보드랑 같이 페어링 번호를 맞춰서 쓰면 됩니다.
(페어링을 키보드와 마우스 따로 하지말고 키보드에서 한번에 통일 되었으면 더 좋았을 뻔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TV 다이 밑에 올려 놨는데, 검은색 계열의 제품이라 미관을 심히 해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위해 몇몇 제품을 써봤지만, 로지텍 MK850은 가격이 다소 높게 느껴지지만 충분한 만족감을 줍니다.
이놈 하나로 이제는 스마트TV와 NAS가 편리하게 조작이 가능해 졌습니다. 페어링 버튼만으로 연결지점이 바뀌므로 컴퓨터를 잘 모르는 아이들도 쉽게 조작이 가능할것으로 기대합니다.
블루투스를 최대로 활용한 구성은 이렇게 지저분한 유선환경으로 부터 미관도 지켜 줍니다.
NAS와 스마트TV 겸용 무선컨트롤을 구상하신 다면, 본 제품을 추천합니다.
————————–2020년 12월 29일 추가사항——————————————————————————
PS4 Pro를 중고로 구매하였습니다. PS5가 출시되었지만, 아직은 여전히 PS4 게임이 훨씬 많아서 인데요.
검은사막(Black Desert)라는 국산게임이 있는데, 이 게임이 PC로만 있는줄 알았더니 PS4, XBOX 같은 콘솔로도 출시가 되었더군요. MMORPG 게임이라 인게임에서 사람들과 채팅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밖에 없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이 게임이 콘솔로도 나왔다니 신기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음성 채팅으로 하는건가?)
아무튼, Logitech K850 Keyboard에 블루투스 포인트가 1개소 여분이 있어서 3번 연결키로 PS4로 연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3번으로 놓고 페어링 시도를 해봐도 PS4에서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에러가 납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구글링을 해봐도 아래와 같이 문의글이 있었지만, 해법은 없더라구요.
Reddit에 아래와 같은 글이 이미 올라와 있지만, 결론을 못냅니다.
PS4와 PS5는 K850의 블루투스 신호를 인식한다.
하지만, 연결하려고 하면, 이내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세지와 함께 연결이 되지 않는다.
MK850을 구입하면 동봉되 오는 블루투스 동글이 있는데 이놈을 꽂으면 바로 인식이 된다. 하지만, 이 경우는 Bluetooth Device로 인식하는게 아니고, 그냥 USB Device 장치로 인식하게 된다.
만일, MK850으로 구매하지 않고, K850 , M720을 각각 구매에서 동글을 각각 꽂아야 한다면, USB 포트가 2개 소모된다.
그러므로 가급적 MK850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