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스마트 TV를 하나 장만하였습니다.

요즘 스마트TV는 인터넷에 연결하여 각종 앱을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된 넷플릭스 같은 앱을 통해 스트리밍 동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스마트TV는 유선랜은 물론 Wireless랜까지도 지원합니다.
다만,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앱은 인터넷속도 환경에 따라 화질을 조정을 통해 끈기지 않는 영상을 유지하려 합니다.

하지만, 요즘 무선WIFI가 아무리 빠르다 한들 유선랜 속도를 따라가지는 못합니다. WIFI환경에서는 넷플릭스가 툭하면 저화질 송신모드로 바뀝니다.
그래서 스마트TV를 유선랜에 연결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내요 아뿔싸…유선 RJ45포트가 벽면에 2개 있는데, 이미 NAS와 IP TV가 선점했습니다. -_-;;
이런 경우는 공유기나 스위치를 물려서 포트 확장을 꽤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겨우 포트 1개 때문에 공유기나 스위치를 달자니….좀 아깝내요…ㅠ.ㅠ

제 NAS의 메인보드 사진입니다.

제품은 ASROCK H370-ITX/AC 입니다. 쓸만한 놈입니다. 이 제품이 Dual Lan을 달고 나온 놈입니다.
요즘은 메인보드에 듀얼랜이 기본으로 달려나온 놈들이 많습니다.
듀얼랜 달린놈을 일부러 구매한건 아니고, 전 NAS를 아예 라우터(공유기)로 사용할라 했는데 아직 NAS를 공인IP에 그대로 노출시키기에는 보안관리 능력이 없다시피 해서 그냥 안전하게 공유기 밑에 두고 필요한 포트만 포트포워딩 개방하여 사용 중 입니다.

우야당간, 이놈이 랜포트가 두개 있으니 이놈을 브릿지하면 스마트TV를 인터넷에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듀얼랜이니 하나는 스위치로 부터 랜신호를 받고, 다른 하나는 스마트TV에 연결시키고 네트워크 브릿징하면, 스마트TV도 인터넷에 연결될 것 입니다.

설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Ubuntu설치 후라면 네트워크 브릿지도구가 기본으로 설치가 안되어 있을 겁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브릿지유틸을 먼저 설치 합니다.

Copy to Clipboard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파일을 열고 수정합니다.

Copy to Clipboard
Copy to Clipboard

그리고 네트워크 재시작

Copy to Clipboard

NAS가 꺼지면, 당연히 브릿지 기능이 꺼지므로 스마트TV는 인터넷 통신을 못합니다.

하지만, NAS는 보통 24시간 켜두기 마련이니 듀얼랜이라면 이렇게 브릿징하여 부족한 인터넷 포트를 하나 정도는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TV가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됨으로써, 스마트TV의 DLNA기능도 쓸 수 가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