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를 서버를 운용하다보면 여러 개의 월드를 오픈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 이다.
먼저 어떻게 서버를 여는지 모르는 분들은 이 포스트 3부를 참고하시라
사실, 제대로 마인크래프트를 즐긴다면 지구 면적의 8배가 되는 월드가 도저히 모자를리는 없겠으나 월드를 테마별로, 또는 용도별로, 접속자별로 구분하고 싶을 때도 있기 때문에 멀티월드를 여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다.
Bedrock Dedicated Server(BDS)는 멀티서버를 지원한다. 이후 BDS라고 칭하겠다.
그러므로, 멀티서버를 여는 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운용 상의 몇 가지 문제점을 짚어보고 어떻게 대처할 것 인지를 간단히 알아보자.
포스트의 4부를 참고하면, Github에서 BDS를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나온다.
경로명은 아래처럼 해본다.
이 설치를 반복하는대신 다음번 경로명은 minecraft-sever2, minecraft-sever3, minecraft-sever4… 등으로 하는 것 이다. 하나의 서버는 하나의 포트만 연결되므로, 각 서버의 sever.properties에서 포트명을 원하는 포트명으로 바꿔준다.
이렇게 하면, 내가 원하는 월드를 컴퓨터 리소스가 허용하는 한 거의 무제한(정확히는 PC의 네트워크 포트는 0~65535 까지만 있고, 이것도 자신이 임의로 다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제한은 아니다)으로 열 수 있다.
단, 전기세와 메모리에 주의하라. 마인크래프트 서버는 분명히 당신의 NAS의 CPU와 메모리를 항상 일정 부분 사용하고 있다.
BDS는 서버 하나가 3개의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서버당 사용전력이 1.3Kw 이니 서버를 4개 운용하고 있으므로 이 경우는, 1.3Kw X 서버 4개 = 5.2Kw를 소모하고 있다.
이제는 문제점에 대해 짚어본다.
첫째, BDS의 기본 포트는 19132이고, 동일 네트워크내에서 LAN게임으로 보여지는 건 19132 포트로 오픈된 서버 뿐이다.
다른 포트로 오픈된 월드는 LAN게임에서 목록으로 보여 주질 않는다. 그러므로 아래처럼 추천서버 탭으로 가서 Custom 서버를 직접 입력하여 접속해야 한다. 이 부분은 그리 어려운 부분은 아니므로 크게 개의치는 않는다.
둘째, PS4/PS5용 마인크래프트의 경우 보안 상의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Custom 서버로 접속할 수 있는 메뉴가 없다.
PC 및 Android, Xbox One에서는 Cusomt 서버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19132 포트로 오픈된 BDS 서버는 LAN게임 목록에서 보여지고 접속할 수 있다.(뭐 이런 해괴망측한 정책이 다있는지…) , 암튼 이건 BDS의 문제가 아니고 Sony Playstation의 문제이니 넘어가자.
셋째, PC 재부팅 후 마인크래프트 서버로 접속할 수 없다면, systemctl status 명령어를 통해서 서버 가동여부를 확인해 본다.
십중팔구는 Port 충돌이다. 왜냐하면 BDS는 내부 버그가 있어서 server.properties에서 port 번호를 임의로 지정해 놨더라도 어떠한 경우 자꾸 포트 19132로 서버를 열라고 한다. 이 경우 기존 서버가 이미 19132를 사용하고 있다면 충돌에러가 나는 것이다.
이럴 때는 열린 모든 서버를 닫고, 포트 번호 순서대로 서버를 차례 차례 재가동 시킨다.
BDS는 돈 받고 파는 물건이 아니고, 알파버젼으로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라 Mojang에 아무리 애기해봐야 소용이 없다. 서버 운용하는 사람이 알아서 잘해야 함.
공유기에서의 포트포워딩은 문제 없다는 가정하에 포스팅 하였다.
자녀가 여럿이거나 학생들을 여러 서버오픈을 고민하는 학부모나 교사라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