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MBLE 서버를 설치했다면, 사용자들이 Client 프로그램을 통하여 접속할 수 있게 하면 됩니다.

Client프로그램은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제작사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MUMBLE 웹사이트를 가면, 보이스챗 서버를 비용을 지불하고 임대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Client 프로그램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용, 맥용, 리눅스용 모두 있습니다. 클로스 플랫폼이내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어플도 있습니다!!

클릭하면 플레이스토어로 안내

어떤 플랫폼을 설치하던 방법은 다 같으므로 윈도우즈용 클라이언트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한 후 서버 연결설정을 그림과 같이 합니다.

서버 연결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가 나오는데, 이것은 역시 MUMBLE 1부 포스트에서 설명하였지만 MUMBLE 설치시 생성한 인증서가 사설 인증서 이므로 사설인증서를 신뢰할 수 있느냐는 질문 입니다.

우리가 만든 서버이니 신뢰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므로 예 누르면 됩니다.

만일, 보이스챗 서버에 좀 더 신뢰감을 주고 싶으면 사실인증서 말고 공인증서를 설치해서 설정파일에 경로면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Verisign 같은 비싼 공인인증서가 말고, 우리에겐 Letsencrypt라는 무료 공인증서가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제 메일서버 포스트 중Letsencrypt 인증서설치하기를 참고하세요.

다른 문제가 없다면 보이스챗 서버로 바로 진입하고 바로 사용가능 합니다.

그런데, 위에 연결설정에서 유저 이름을 Superuser라고 지정하면 그 아래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MUMBLE 1부 포스트에서 기억나시죠? Superuser의 비밀번호가 바로 여기에 쓰입니다.
Superuser는 바로 보이스챗 서버의 관리자로서 막강한 권한을 가집니다.

특정 유저의 voice를 mute 시킬수 있고 강퇴시킬 수 있으며, BAN하여 다시는 접속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Superuser는 또한 아래와 같이 채팅 채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 채널은 서로에게 분리되어 있어 다른 채널의 대화는 들리지 않습니다. 옛날 채팅앱에서 대화방 같은 개념인것이죠.
또한, 각 채널에 진입시 비밀번호 설정을 하여 아무나 함부로 진입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FMAILY, GAME채널로 나뉘어 있는 서버

다른 플랫폼의 Client 들도 사용법은 같거나 유사합니다.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서 너무나도 파워풀하여 NAS 이용자들에게 이렇게 소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서버 및 Client 모두 가볍고, 성능적으로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Client 들도 사용법은 같거나 유사합니다.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서 너무나도 파워풀하여 NAS 이용자들에게 이렇게 소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서버 및 Client 모두 가볍고, 성능적으로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심지어 딸아이의 스마트폰에 Plumble Free앱을 설치해 주고 서버상에 연결 시켜놨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상에서 어플을 닫아도
(안드로이드는 닫는게 아니고 숨겨지는 거죠) MUMBLE 서버에는 계속 연결이 되어 있어 딸아이의 대화 및 그 주변의 대화도 다들리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WIFI에서 LTE로 네트워크가 변경되어 잠시 연결이 끊어져도 MUMBLE Client 프로그램들은 알아서 Re-Connection을 하려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스스로 서버에서 나가기 전까지는 보통은 연결이 계속 유지되어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단 서버측의 불필요한 네트워크 트래픽도 문제겠지만, 무엇보다 개인사생활이 크게 침해될 여지가 있으므로 사용자들에게 사용하지 않을때는 반드시 프로그램을 제대로 끌 것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이부분 대단히 중요합니다 ㅎ !!!

MUMBLE 서버 포스트는 여기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