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는 굉장히 쉽다 보니깐…그렇다고 설정이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바로 설정해 봅니다.

Copy to Clipboard

거의 200줄에 달하는 내용을 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 #으로 막혀진 주석이고 설정변수는 몇개 없습니다.

이중에서 아래의 12개의 변수 앞에 #을 제거하여 주세요(주석이 해제되며 변수값이 적용 됩니다)

아래 설정은 자동BAN(자동강퇴) 설정인데, 저도 이게 굳이 왜 필요한지…채팅방 관리자를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기본설정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Parameter Value
autobanAttempts 10
autobanTimeframe 120
autobanTime 300

의미는 120초 동안 10번이상 접속시도를 하면, 300초 동안 자동강퇴가 된다.

다음 포스트에서 SUPER 유저 사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지만, 슈퍼유저가 임의로 지정한 BAN리스트에는 포함되지 않는 글로벌 설정이라고 합니다.
(메뉴얼 상에는..)

Parameter Value
welcometext 채팅방 입장시 자동으로 표시되는 안내문입니다. 주석을 해제하고 원하는 TEXT를 기입하세요. 원하시는 TEXT기입
host 보이스챗서버의 IP 주소를 지정하는 것인데, 주석해제하고 그냥 아무것도 기입안하면 됩니다. IP가 몇개 씩 있어서 특정할 게 아니라면 보통은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나머지들은 사용자를 지정하거나, 서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Parameter Value
bandwidth 사용자당 대역폭을 규제하는 겁니다. 기본값은 72000 = 72kbps
users 접속가능한 사용자 숫자
textmessagelenth 채팅창에서 메세지 길이
imagemessagelenght 채팅창에 이미지를 보낼 수 있는 최대 용량
allowhtml TEXT 메세지에 HTML 을 허용할 지 여부
registername 보이스챗 창의 최상단 이름, 원하는 이름을 지정하세요
registerURL 원하는 웹사이트 url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설정으로 모두 바꿨다면, MUMBLE을 재시작 해줍니다.

Copy to Clipboard

명령어 netstate -nptl을 통해 PORT 64738이 열려 있으면 MUMBLE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 입니다.

사실, MUMBLE은 NET PLAY게임을 위해 단순히 보이스 챗으로 생각했었는데 막상 설치해 놓고 보니 보이스챗 서버는 굉장히 용도가 다양합니다.

  • 아주 가볍게 온라인 게임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
  • 스마트폰으로 안드로이드 앱도 있기 때문에 자전거 바이킹할때 워키토키 대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업무용 대화방으로 당연히 사용가능 합니다.
  • 요즘 제 자녀들이 툭하면 카카오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걸어오는데 그것도 충분히 MUMBLE로 대치가 가능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여 SUPERUSER의 기능도 알아보고 보이스챗 서버를 운용시 보안상 주의할 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