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NAS에 대한 포스팅이 거의 업데이트 된적이 없었는데,
이런 저런일로 상당히 바쁜 나날을 살다보니 블로그 활동도 그만큼 게을러질 수 밖에 없었내요.

오랜 친구들과 단톡방이 있는데 예전에 오락실에서 했던 게임들 그러니깐…KOF , METAL SLUG라던가 하는 게임들을 온라인에서 같이 해보자는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SNK KOF 및 메탈슬러그… 아재 들에게는 참 추억 돋는 게임들 입니다.

몇년전까지는 포포루 같은 게임회사들이 온라인에서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저작권 등의 문제인지 더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습니다.
알아보니 저작권 문제가 아니고 연예인 병역특례에 대한 비리문제로 해외로 도주 하여 문닫았다고 하내요..

하여튼, KAILLERA 같은 NET PLAY P2P서버를 준비하는 와중에 문뜩 의문점이 하나 들었던 것이..

온라인 게임을 대화 없이 진행하면 과연 재미가 있을까? 원래 이런 게임이란게 수다도 떨고 서로 욕도 주고 받고 하는 것이 재미인 것인데..

카톡이나 전화를 연결해서 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이제 사회에서 경제활동의 최고 주축이 된 나이에 게임하느라 전화도 못받고 그럴 순 없으니,
그래서 이참에 보이스 챗서버를 같이 열어야 겠다는 결심이 섰습니다.

보이스챗은 이미 SKYPE이나 TEAMS 등 이미 상업용 서비스가 즐비하죠.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로 회사들도 대면미팅 보다는 SKYPE같은 서비스로 원격온라인 미팅을 장려하고 있으니…. 그렇다면 이런 서비스를 내 NAS에게도 도입을…. 암튼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그리하여 알게 된것이 MUMBLE 보이스챗 서버 오픈소스이며, 크로스 플랫폼으로 이미 널리 사용중에 있습니다.

클릭하면 제작사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일단, 성질급한 우리에게는 빨리 빨리 설치가 중요 합니다.

Copy to Clipboard

그러면 아래와 같은 추가 패키지와 함께 우분투 NAS가 알아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는 끝! 하지만, 몇가지 설정을 해야하므로 스크립트 몇개를 더 실행합니다.

Copy to Clipboard

MUMBLE 서버를 서버 부팅시점에 자동실행하겠냐고 묻습니다. 그러지 않을 이유가 없으므로 저는 예=YES

MUMBLE은 시스템자원을 좀 쓰는 편인데 품질을 높이기 위해 높은우선순위를 달라고 하는데 안그럴 이유가 없으므로 예=YES

SUPER 유저의 비밀번호를 정하라는 것인데 슈퍼유저는 관리자로서 보이스챗에 참여한 사람들을 퇴장,MUTE, 채널생성 같은 절대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SUPER 유저에 대한 설명은 다른 포스트에서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니 비밀번호를 잘 기억해두세요. 비밀번호가 없다면 아무나 관리자가 될 수 있으니 꼭 비밀번호를 기입하세요.

설정을 마치면서 TLS 사설인증서를 만듭니다. 이부분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보이스챗 서버인데 TLS 사설인증서를 생성하는 이유는 보이스챗으로 오고가는 통신에 대한 암호화를 위한 것 입니다.
누군가 해킹으로 접속하여 아무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보이스챗상에서 나누는 대화를 엿듣고 녹음한다면…..아후 생각만 해도 오싹하겠죠?

암호화된 통신은 기본중에 기본 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MUMBLE의 환경설정을 좀 더 해주고, MUMBLE 서버를 실행시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