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살기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주 여유 있는것도 아니었는데, 마침 금전적인 목표가 생겨서 추가 수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투잡 배달대행에 도전해 봅니다.
배달대행이란 이륜차인 오토바이를 이용해 주로 음식상점의 음식물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옛날 에는 배달원이 상점에 직원으로 일하면서 배달을 서비스로 제공하였는데, 요즘은 최저임금도 상당히 오르고 ,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면서 고정급여를 지급해야 하는 배달원을 고용하는 것이 상점의 입장에서 부담스러울 뿐만아니라, 오토바이 관리 및 배달원의 사고 처리 등 골치 아픈것이 많기 때문에 배달원을 직접 고용하기 보다는 배달대행 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게다가, 넓은 점포를 임차하여 수명의 아르바이트 고용인을 유지하며 음식장사를 하는 것이 왠만한 아이템 아니고서는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널리 퍼지는 것이 소규모 배달전문 음식식 상점들 입니다. 요렇게 한칸짜리 작은 점포에서 창업이 가능합니다.
배달 전문 음식점들은 홀 방문 손님을 타게팅 하는것이 아니므로 넓은 점포가 필요없으므로 임차료 및 홀아르바이트 인건비 같은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정비가 낮다는 것은 매출이 높지 않아도 손익분기점이 낮아서 적은 매출에도 버틸 수 있다는 말 입니다.
배달원들은 이런 음식상점의 배달콜을 처리하며 수수료를 취하는 것이죠.
본업이 있기 때문에, 투잡에 대한 요구 사항이 있었는데 하나는, 그래도 노동활동인데 최저임금은 넘는 소득을 원했고, 또 다른 하나는 본업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시간적 유연성이 있어야 했습니다.
학원강사, 과외활동, 매장 아르바이트, 야간매장관리, 대리운전 등…. 대부분의 투잡러들이 접근하는 일들은 이렇게 서비스직들 입니다. 그외에 공장에 취직하여 제조,검사를 수행하는 작업업무들은 근무규칙이 철저하기 때문에 투잡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투잡으로 적합한 일들도 시간적 유연성을 확보받기는 힘든게 현실 입니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 한명을 매주 3회 과외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본업 회식이나 출장 등으로 일정 조정을 해야 하는데 이게 빈번하다면….아마 곰새 짤리겠죠^^.
투잡을 시작하기전에는 이거 저거 한번 해볼까? 고민은 무지하게 많았는데…
막상 결심을 하고 덤벼들면 내 마음에 드는 일이 없는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일이 몇개 없더군요. 어차피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는데 뭐하러 고민은 그리 많이했었는지….하여간 사람은 불필요한 고민의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배달대행 서비스직은 제가 요구하던 두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매우 매력적인 투잡입니다.
오토바이를 탄다는 위험요소와 수입에 대한 내용은 다른 포스트를 통하여 설명드리기로 하고요.
업무 시간 또한 유연한 편입니다. 그런데 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연하다는 표현보다는 투잡러에게 알맞은 시간대라는 것이지요.
음식배달은 배달콜이 몰리는 피크 시간이 보통 정해져 있습니다.
점심시간 11:00~13:00
저녁시간 18:00~20:00
야식타임 21:00~23:00
점심시간까지 운행하는 풀타임 전업기사가 아니라면, 저녁시간/야식타임 시간대에는 투잡러들이 참여하기 좋은 시간이지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보통의 직업들이 일을 하지 않는시간대에 배달수요가 생긴다는 말이며 이것은 음식업 자영업자의 패턴과 매우 유사합니다.
즉 배달일은 남들 놀때 일하고, 남들 일할때는 놀아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죠.
금,토,일은 평일보다 같은 시간대 대비 보통 2~3배 콜이 많은 편이구요.
투잡으로 하게 된다면 바로 저중에 할 수 있는 시간대에 참여하면 됩니다.
그외에 시간은 콜이 한가한 편이므로 재주껏 잽싸게 잡아서 운행하면 됩니다.
일명, 전투콜 상황이라고 하는데 콜이 드문드문 들어오다 보니 배차대기 중인 기사가 배달콜수보다 많을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배달건수에 대한 수수료가 즉시 즉시 입금되고 언제든지 출금이 가능한 시스템이 다보니 자신이 한만큼 수익이 발생하므로 일당제 성격의 일이라 성실하다면 어느정도 만족할 만한 월수입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입을 많이 낼 수 없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배달대행 일을 시작하기로 했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