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에 9월에 입주한 아파트 인데, 방과 거실에 모두 5개의 시스템 에어컨이 달려 있다.

그간 그렇게 덮지 않아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데, 올 여름은 유독 날씨가 덮다. 아이들도 성장해가면서 활동량이 늘어나고 집에서 학습하는 시간도 늘어나면서 에어컨 사용량이 자연스럽게 많아 졌다.

집안의 전원, 난방, 가스차단, 환기 모두 원격으로 가정 내/외에서 모두 조정이 되는데 , 이놈의 에어컨만 IoT화가 안되어 있다.

LG 휘센 천장형 시스템에어컨

그래서, 이참에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 와이파이 모듈을 셀프 설치해보기로 한다.

에어컨이 5기니 입주때 입주지원사무실에서 리모컨 요놈을 5개를 줬다.
(그냥 그때 WIFI로 해주면 되지….참..)

사실은, Wifi 기능을 지원하는 걸 2018년에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 당시에 LG AS기사에게 물으니 무려 50만원 애기를 해서, 그냥 포기했었었다.

기기 값 25만원에 설치비 25만원이라 생각하면, 그리 불편한 가격은 아닌데 그때는 한놈 설치하는데 LG 서비스기사가 저리 설명하니 그러면 무려 250만원이라 그냥 바로 생각을 접었었다.

하지만, 리모컨 사용은 매우 불편하다. 방마다 5개 리모컨을 다 쓰는건 솔직히 말이 안된다. 분실 위험도 높고 자녀들이 각 방에서 에어컨을 마음대로 작동하다 보면, 외출시 끄지 않고 나온다던가 하는 실수가 생길게 너무 뻔했다.

그리고 리모컨 1대만으로 쓴다고 해도 적외선 방식이라 페어링을 위해 버튼을 1번을 더 눌러줘야 하므로 작동감도 영 별로다.
(하지만, 리모컨은 WIFI 모뎀 장착 후 통신셋업시 필요하니 절대 미리 처분하면 안되고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품명은 PWFMDD200 이다

에어컨 5개니 5개 모두 구매했다.

일반 제품이 아닌, 옵션제품이므로 제품명과 코드에 매우 유의해야 한다. 일반 LG매장에서 구입할 순 없고, 인터넷이나 LG몰에서 주문하면 된다.

LG몰이 회원가입하면 할인도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직접 구매하는걸 추천한다.

2022년 현재 가격은 47,500원 (회원가) ==> 제품구매 링크는 여기

개봉 모습

박스 내부는 단순하다. 모뎀과 USB케이블, 그리고 설명서 크기는 담배갑보다 약간 작은 수준이다.

반조립한 모습(조립이라봐야 USB케이블 꽂는거다)

느낌오겠지만, 저 파란 커넥터를 시스템에어컨 보드에 꽂으면 된다.
(즉, 너무너무 쉬운 작업)

모뎀 뒷면에는 양면테이프가 붙어 있다

모뎀은 내부 어딘가 부착해야 하는데, 뒷면에 이렇게 양면테이프가 붙어 있다. 현장에서 작업성 향상을 위한 LG 연구원들의 배려깊은 설계가 돋보인다.

자 설치는 아무것도 아닌데, 가장 중요한 작업이 있다.

바로 환풍 판넬을 뜯어야 하는데,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 아래 그림을 보시라.

아래는 이미 탈거한 상태인데, 재질이 ABS임에도 구조적으로 매우 약하다. 전체적으로 발란스를 맞춰서 조심조심 탈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좌/우측후크 힌지에 큰힘이 걸려 바로 똑 부러진다. 왜 그런거 보니, 판넬 좌측이 더 무겁게 설계되어 있다.. 즉, 좌측이 더 무겁게 느껴지니 균형맞게 잡아 주지 않으면, 무게가 좌측으로 쏠리다 우측후크가 힘을 더 받아 부러질 수 있다는 애기다.

최우측 후크는 특히 정말 약하다. 탈거시 매우 조심하라.

그러면 아래와 같이 컨트롤 박스가 보인다.

드라이버로 나사 두개 풀면 쉽게 열린다

아파트 분양 받을 때 시스템에어컨 단체 계약시, 분양계약 후 입주까지 최소 2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므로, 미리 계약하면 구형제품이 적용될 것을 우려하여 일부러 계약하지 않는 입주자 들도 있는데, 보시다시피 입주 바로 4~5개월전 신형제품으로 설치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CN_WF 단자가 보인다. 저곳에 꽂으면 됨

시스템에어컨은 전원코드가 따로 없으므로, 본 작업 전 전기를 완전히 차단한 후 작업하는 것으로 권유한다.
(하지만, 난 귀찮아서 그냥 작업)

컨트롤박스 하우징 뚜껑 닫고, 모뎀은 테이프로 붙혀주면 작업 끝

나머지는 작업 역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환풍판넬은 탈거는 매우 조심해야 하지만, 부착은 쉬어서 이 부분은 별도 설명하지 않는다.

그 다음에는 설명서에 나온대로 리모컨을 이용해 공유기와 연결해주면 된다.

LG ThinQ App을 미리 설치하는 것을 잊지 말자.

LG ThinQ – Google Play 앱 <– 설치링크 클릭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에어컨 작동을 집 내/외부에서 할 수 있고, 에어컨의 상태 및 방안의 온도 등을 모두 확인 할 수 있다.

작동과 꺼짐에 대한 예약도 수행 가능하다. 깜빡하고 안 꺼놓고 나왔다면 이젠 그런 걱정은 없으리라.

이런 기능 들은 리모컨으로도 할 수 있는 조작이지만, 아마 리모컨으로 예약 기능을 활용하던 사람들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안다. 매우 불편하니깐…

ThinkQ 앱에서의 작동 모습

ThinkQ 앱에서의 작동 모습은 위와 같다. 핸드폰으로 간편한 조작도 편리하고, 에어컨과 방의 온도 상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주 마음에 든다.

그에 더불어 스마트 진단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한 점검까지 할 수 있으니 강력 추천하다.

총비용 : 237,500원 (에어컨 5대 기준)

준비물 : 십자 드라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