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운용중인 공공자전거 어울링 입니다.
경남 창원시에도 공공자전거 시스템이 매우 잘되어 있기로 유명한데, 세종시 공공자전거 어울링도 세종의 체계적인 도시계획아래 활용성이 대단이 높습니다.
공공자전거는 세종시청에서 직접운영하는 대중 교통 수단의 일종 입니다.
세종시는 애초에 도로가 좁고 인도가 넓게 설계되어 있는데, 공공자전거는 취약한 자동차 도로 환경을 보완하는 수단인 셈이지요.
공공자전거는 여러사람이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감을 느낄 수 있게 얄쌍하기 보다는 내구도에 촛점을 맞춰서 자전거가 매우 무거운 편입니다.
전면에는 바구니가 달려 있어서 간단한 짐은 바구니에 넣고 다닐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어울링 공공자전거는 7속 기어를 지원합니다. 덕분에 기존의 3단기어 보다 더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이렇게 구형 어울링 대여소도 있습니다. 구형어울링 자전거도 나쁘지 않으나, 문제는 반납과 대여장소가 동일해야 합니다.
반면, 파란색 신형 어울리은 반납과 대여가 동일 장소가 아니어되므로 엄청난 유연성이 있습니다.
세종시는 공동주택 부지를 허가 낼때 아파트 주변으로 일부의 토지를 기부채납받아서 이렇게 넓은 인도를 자랑 합니다.
도로와 인도가 반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도로가 좁다는 불평도 많으나 자전거 운행이 많은 바이크족들에게는 최고의 바이크 시티이기도 합니다.
어울링 대여는 스마트폰 어플을 설치하여 진행합니다. 일일 대여는 1천원, 1년 대여는 3만원 입니다.
단, 1회 대여시 1시간 30분을 반납하지 않고 초과하면 추가 요금이 나오며, 반납 후 재대여식으로 계속 이용가능 합니다.
어플상으로 대여소가 200군데는 넘는 것 같습니다.
2019년 7월 현시점 1생활권 대부분 및 2-1, 3-2 생활권처럼 2018년 이전에 입주가 끝난 생활권들은 어울링 대여소가 가득 들어차 있는 상태입니다.
세종시는 아래 자전거 지도에서 처럼 자전거도로가 엄청나게 발달되어 있으며, 지금도 생활권이 추가적으로 개발되면서 자전거도로는 계속 확충되고 있습니다.
공공자전거는 1-1고운동 또는 2-1한솔동에 살고 있는 주민이 호수공원에 가고 싶다거나,
3생활권에 살고 있는 주민이 금강보행교(2021년 개통)를 호수공원이나 국립수목원을 가고자 할때, 즉 차타고 가기는 애매하고 버스를 타기는 불편할때 공공자전거 등을 통해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교통수단 입니다.
자전거는 비록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으나, 친환경적이고 운동도 되며, 1Km가 넘는 거리도 힘들이지 않고 빠르게 갈 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이므로 세종시민들이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