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한 주제이긴 한대, 이게 막상 겪어보면 당황스럽기 그지 없다.

지난번에는 우분투의 일종의 버그로 방화벽 문제만 언급하였다. 하지만, 네트워크 문제는 방화벽 말고도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냥 퍼스널 PC용으로 가볍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것도 그냥 그냥 일상의 도전과제가 되겠지만

만일, 서버라도 운영하는데 이런 문제가 일어난다면 정말 제대로 현타가 온다.
(만일, 자신의 NAS로 서버를 운영해 큰돈을 버는 사람이 있다면(있긴 할까?) 서버 직접 운영하며 기회비용 많이 쓰지 말고, 그냥 외부 전문업체에 맡기기 바란다)

따라서, 오늘은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했을때 대책을 전체적으로 한번 정리 해본다.

첫째, 네트워크 장치가 잘 인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lshw -C -network 커맨드를 통해 자신의 장치의 HW를 먼저 확인한다. 각 네트워크 장치의 이름도 아래처럼 확인해 둔다.

일단, 아래 처럼 나오면 장치의 제조사 정보 및 제품명이 나오면 기본적으로 잘 인식이 된 상태다. 여기서 부터 문제가 발견 된다면 HW문제이다. 호환이 되는 제품으로 바꿔야 한다.

둘째, 공유기(DHCP)서버로 부터 IP address를 부여 받았는지 확인 및 각 network-manager 서비스가 잘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ifconfig -a 커맨드를 통해서 각각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연결은 되었는지 IP는 부여 받았는지를 확인해 준다.

192로 시작하는 내부 IP를 받았으면 여기까진 문제가 없는거다

sudo systemctl status network-manager.service 명령어를 통해 네트워크 유틸의 상태를 역시 확인해 둔다.
아래 처럼 상태가 Active 상태이면 된다.

IP를 부여받은걸 확인했으므로 network-manager 서비스는 당연히 문제가 없을 것이지만, 제대로 확인해 둔다

혹시, 만일 network-manager가 어떠한 inactive 상태라면, sudo systemctl restart network-manager를 실행하여 재시작을 한다.
그리고, 위의 명령어를 통해 status를 재확인해 보자.

만일, 그래도 위의 상태에서 변화가 없다면 이것은 본 포스트의 범위를 넘어간다.

셋째, ping을 사용하여 모든게 잘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 본다. 외부 네트워크 자원과 연결되는지 봐야 한다.

ping은 내부 공유기로 ip로 쳐봐도 되고, 아래 처럼 google에 보내봐도 된다.(단, naver는 ping에 대한 반응을 막아놨다)

ping으로 패킷을 보내고 수신을 받아 반응속도를 계산해 준다

위에 처럼, 외부 도메인 명을 쳐서도 ping으로 패킷송수신이 된다면…네트워크는 완전 이상무인 상태이다.

만일, 여기서 ping이 내부 ip. 즉, 192.*.*.* 같은 주소로는 송수신이 이루어 지는데, www.google.com과 같은 외부 도메인명으로는 반응하지 않는다면 네임서버 설정의 문제이다.

내부 ip로 ping을 쏘고나, 심지어 localhost로 해도 반응이 없다면… 방화벽의 문제이다.

넷째, 네임서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resolvectl status 커맨드를 통해 네임서버가 잘 부여되었는지 확인한다.

예전 글들은 /etc/resolv.conf 파일을 열어서 네임서버를 설정하라고 했는데, 지금은 network-manager가 모든걸 자동으로 관장하므로 손대면 안된다고 한다.

손대지 말라는 메세지..

실제로, /etc/resolv.conf를 수정해도 재부팅하면 원복되어 있다. 그리고 저기에 써있는 네임서버도 127로 시작하므로 실제 외부에 존재하는 서버도 아니다.
따라서, network-manager를 쓰는 지금은 resolvectl status 명령어를 통해 네임서버를 확인하기 바란다.

다섯째, 방화벽으로 닫혀 있는지 확인한다.

이부분은 , 지난 번 포스트로 대체한다.

오늘은, 우분투 사용시 네트워크 문제가 생겼을때의 대처법을 모두 적었다. 랜카드의 드라이버가 커널과 호환이 안된다던지 하는 아주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 될 것 이다.

서버 직접 운용시, 업데이트 후 인터넷이 안된다던가,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가 죽었을 때 이 순서대로 차근차근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하자.

우분투로 서버를 돌리는 사람들은 그냥 아예 외워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