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는 TV던, 모니터던 모두 대응이 되는 콘솔 기기이다.
작은 공간에서 자기 혼자만 쓸 셈이라면, 반응속도 좋은 4K 모니터가 최고의 조합일 것 이다.
하지만, 콘솔의 장점인 바로 거실용 엔터테이먼트 기기로서 TV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가 아닐까 한다.
하지만, TV는 문제가 있는 것이 바로 반응속도…인풋렉이 뭐니 들어는 봤겠지만 TV의 화면 반응속도까지 더해져 내 입력이 결국 느리게 작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 문제는, 일반적인 시뮬레이션 같은 게임의 경우 별로 문제가 안되지만 철권과 같이 프레임 단위로 선후가 결정되는 경우 매우 예민한 문제이다.
먼저 내 환경에 대해 알려 두면,
TV : Samsung QN82Q6FNA , 2018년에 직구로 구매
지금은 2023년이니, 이제는 구형TV이지만 게임모드 및 VRR까지 지원한다.
삼성TV의 경우 게임모드(Game Mode)라는 것을 제공하여 게임환경에서 더 좋은 반응성을 제공하려 하지만… 한 가지 문제를 발견하였다.
검색해 보니, 이 문제는 흔히 발견되는 문제이지만 제대로 된 설명을 찾기 어려웠다. TV 초기화 및 HDMI 포트를 다른 포트로 꼽는다 등도 있었지만.. 모두 무용지물..
나와 같은 경우는 HDR+가 켜짐(On)상태로 되어 있었다. 이것을 꺼주자.
HDR의 경우 색감의 차이를 크게 하여, 더 좋은 화질을 제공해주고자 하는 기술인데, 그중에서도 HDR+는 뿌려주는 장면마다 처리를 하는 기술로 TV 자체적인 소프트웨어로 처리하지만, 게임모드의 경우 콘솔에서 뿌려주는 화면을 빨리 빨리 넘겨줘야 하기 때문에 해당 설정을 연결 할 수 없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제는 게임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게임모드가 활성화 되면, 부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VRR(Variable Refresh Rate) 효과도 사용할 수 있다.
PS5 설정으로 가면, 이젠 스크린의 VRR효과를 지원하고 있다는 안내가 뜰 것 이다.
TV를 사용하는 콘솔 유저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정보이니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