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PS5에서 게임영상을 녹화하고, 출력된 원본영상을 편집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PS5는 4K 영상녹화 기능을 지원한다. 유투브 시대이니 만큼….하지만, 이 기능은 PS4 Pro때 부터 이미 적용되어 있었다.

다만, PS4는 HDD 기반이고 PS5는 SSD 기반이며 CPU 등 데이터 처리 능력의 두 기계간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PS5에 와서는 4K 영상캡쳐도 외부 캡쳐보드가 필요 없어지는 수준에 이르렀다.
(단, 게임회사에서 녹화방지 구간이 있는 경우는, 외장 캡쳐보드 밖엔 답이 없다.)

PS5 설정화면

하지만, 4K 녹화의 경우는 3840×2160이며 60프레임으로 녹화가 이루어진다…다만, webm 컨테이너 파일포맷만 지원한다.

mp4 파일로도 녹화가 되지만 이 경우는 1980×1080 해상도만 지원하며, 30프레임으로만 녹화가 이루어 진다.

높은 해상도까진 아니더라도 높은 프레임의 생동감있는 영상 원본을 얻어 낼려면, 결국 4K 캡쳐… webm 파일 포맷을 다뤄야 한다.

문제는 webm 컨테이너 포맷이 그다지 범용적이지 못하다는데 있다.

유투부에는 직접 업로드가 가능함에도, webm 포맷을 재생하는 플레이어도 흔치 않으며, 영상 편집프로그램은 아예 없다.
(PS5에 설치된 Share Factory Studio를 쓰면 가능)

많은 경우 게임 녹화영상을 그대로 올리기 보단,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컨텐츠를 보완하여 영상 제작하는 것이 아무래도 일반적이므로, 결국 webm 포맷을 다른 범용적인 파일의 형태로 트랜스코딩해줘야 한다.

이 경우는 mkv나 mp4 등이 있겠지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는 mkv파일의 편집을 지원하지 않는다.
(아 더럽게 복잡하다…)

핸드브레이크…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트랜스코딩 프로그램으로는 핸드브레이크 쓰면 된다. 오픈소스이고 무료이며, 옵션도 다양하게 지원한다. 다른 상용프로그램처럼 무료 제공이라도 시간제한을 건다던지 하는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냥 무조건 이걸 쓰기를 추천한다.

핸드브레이크 간단 사용설명서

위에 그림대로, 원본영상 잘 확인해서 원하는 출력파일을 프리셋 목록에서 지정하면 된다. 사용법은 매우 쉽다.

트랜스코딩의 목적이 1차적으로 영상편집이라면 위에 설명을 잘 봐두길 바란다.

특히, 압축방식이 AV1이냐 HEVC냐에 따라 편집 프로그램들이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안하는 경우도 있다는걸 요번에 알았다. 어도비 프리미어프로는 AV1 압축방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HEVC를 선택한다. H264나 H265방식이라고도 한다.

핸드브레이크를 통해 영상용량은 각각 아래와 같다.

원본 webm 파일 : 18.8 GB
변환 mp4 파일(AV1 압축) : 6.7GB
변환 mp4파일(HEVC 압축) : 4.48GB

압축률이 어마어마하다. 원본용량의 25~35% 수준이다.

구글 유투브에 원본 webm을 업로드 해도 바로 영상을 보여주지 못하는 이유가 유투브에서 업로드 받은 영상을 트랜스코딩처리를 하기 때문이다.

어쨋든, 높은 압축을 통해 용량원가를 아낀건 좋은데… 화질은 원본 대비 약간의 열화를 느낄 수 있었다.

색감이 원본보다 힘이 없다거나, 누래졌다거나…뭐 그런것들이 영상열화라고들 한다.
게임의 아름다운 배경을 소개하는 등의 목적이 아니라면 열화는 그리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나, 열화가 만약 신경쓰인다면 프리셋에서 출력결과물을 정하지 말고 각각의 탭에 들어가 프레임 등.. 세부적인 옵션 조정을 해가며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조건을 고르면 된다.

이런 것도 많이 해봐야 감이 생기고, 그래야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트랜스코딩이 끝난 파일들은 어도비 프리미어프로 같은 편집프로그램으로 불러들여 원하는 편집을 수행한다.

Premiere Pro가 webm 포맷 컨테이너를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

Premiere Pro가 AV1 압축코덱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에러

HEVC..즉 H265로 적용하여 Premiere Pro에서 편집가능한 상태가 된 모습

영상하나 캡쳐하고 편집좀 하는게 되게 번거롭다고 느낄 수 있다.

원래, 영상 편집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다. 요즘 초등학생들 대상으로도 나도 유투버 한다.. 뭐 이런 강좌 엄청 많고, 핸드폰으로 터치 몇 번으로 자막 넣어주고 하니, 이런 영상 작업들을 우습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다.

이번 포스트는 특히, webm을 변환해줘야 하는 과정이 필요해 Handbrake라는 프로그래을 소개할 수 밖에 없었지만, 그리 다루기 어려운 프로그램도 아니고 오픈소스에 매우 파워풀하여 설치를 안할 이유가 없는 녀석이라 자신있게 소개해본다. 변환이나 편집 등 하려는 사람들은 무조건 설치해 두시라.

이번 포스트를 간략히 요약 해본다.
  1. PS5는 3890×2160(4K) 및 1980×1080(HD) 녹화를 모두 지원하는데, 4K 녹화시는 60프레임으로 녹화하고, HD는 30프레임으로 녹화한다.
  2. PS5는 4K 녹화시 webm 파일 포맷만 지원한다.
  3. 즉, HD해상도만 필요한대 60프레임 녹화가 필요하다면, 4K 녹화를 해야 하므로 webm 파일과 씨름해야 한다.
  4. 참고로, webm 파일은 구글이 지원하는 포맷으로, 별도 편집없이 그냥 올릴거라면 그대로 유투브로 업로드 하면 된다.
  5. webm 포맷은 범용성이 떨어져 왠만한 편집 프로그램에서 편집지원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mp4나 mkv 같은 좀 더 범용적인 컨테이너로 변환해줘야 한다.
  6. 영상포맷 변환은 Handbrake 쓰시라. 돈 안든다.
  7. webm을 mp4로 변환시 압축에 의해 용량은 엄청나게 줄지만, 화질 열화가 일어난다. 가장 원본에 가깝게 변환되도록 조건 설정을 핸드브레이크에서 이래 저래 바꿔보며 자신에게 가장 맞는 파라메터를 찾아 보기 바란다.
    (이런게 바로 전문가 영역)
  8. 다만, 편집 프로그램들이 지원하는 압축코덱이나 컨테이너 포맷들이 다르므로 자신이 쓰는 편집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포맷으로 변환하여 마음대로 편집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