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인이 되겠다는 결심이 선 것은 아니지만, 지게차 운전기능사에 도전해 보기로 했다.

이것으로, 큰 월급을 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요가 많은 만큼 공급도 많고 무엇보다 지게차 사용 수요가 있는 곳은 별다른 자격증 없이도 그냥 현장에서 돌려 버리기 때문에 수요가 굉장히 많음에도 지게차 자격증 딸랑 하나로 취업전선에서 자신의 가치를 어필하기 어렵다.

하지만, 어쨌든 명백한 사실은 지게차 운전기술자의 수요는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물류센터 부터, 대형마트, 수많은 공장, 농산물 유통단지 등이 그렇다.

지게차 운전 자격증은 3 Ton 적재중량이상일때 필요하며, 이 자격증의 이름은

지게차운전기능사

3 Ton 아래라면, 중기학원에서 이론과 실습을 각각6시간 받고 수료증을 제출하면 건설기계조정면허를 받아서 운전하면 된다.

어쨌든,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자격 시험을 필기/실기 각각 받아서 합격해야 하므로 약간 더 까다롭다고 보면 된다.

다행히, 조건만 맞는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통해 약간의 자기부담금만 내면 필기와 실습을 배울 수 있다.

이것을 국비교육이라 하고, 특정 조건에 있는 국민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높여주기 위하여 몇몇 직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학원비를 지원해 주는 것이다.

국비교육을 지원한다는 것은 지게차운전 수요가 국가에서 보았을때 여전히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교육 중 촬영

많은 자격증의 경우 가장 상위를 취득하는게 좋긴 하다. 기능사보다는 산업기사, 산업기사보다는 기사.

하지만, 취득노력 대비 취업결과적 차이에서 크지 않다면 꼭 상급 자격만이 능사는 아니다. 그 시간에 유관 자격 몇 개를 더 따두는게 나을 때도 있다.
상급 자격증 중 쓸대 없이 너무 어렵게 출제하여 노력이 지나치게 들어가는 것도 있기 때문이다. 수 많은 자격증이 있지만 많은 경우 쓸대도 없으면서 취득은 무지하게 어려운 것들이 있으니, 자존심만 부릴건 아니다.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지게차의 경우 3Ton 미만이라도 6시간 이상의 교육을 들어야 하고, 기능사 없이는 3 Ton이상의 장비조정은 불법이므로 기왕 할거면 지게차기능사가 낫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나는 아직은 재직 중이라 평일에는 시간을 내기가 곤란했는데 주말반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3 Ton미만 교육은 모두 평일에만 있어서 어차피 선택권은 이 과목 밖에 없긴 했다.

교육시간이 무려 90시간이다. 일수로는 15일.. 하루 점심시간 빼고 6시간 교육이다. 그중 5일이 이론 교육이었다.

건설장비 교육은 무엇보다 운전실습이고 법규 및 장비유지보수 능력이면 되지 않겠는가 생각하지만, 필기 이론에서는 중고등학교 기술과 공업 시간에 배웠던 내연기관 연소싸이클도 나오고… 내용 자체는 적지 않다.

5일 필기 학습을 위해 내내 참석하는 것은 좀 비효율적인 것 같아서, 첫날은 꽉 채우고, 2,3,4,5일은 조퇴를 하기로 하고, 이론서 자습을 통하여 필기시험에는 직접 임하기로 하였다.

국비교육이라 결석 및 지각,외출,조퇴 등에 굉장히 민감하다. 결석 3회가 초과되면 국비지원 부분에 대해서 환수조치 된다고 한다.
지각,외출,조퇴 모두 수업시간 50% 이상을 채우지 않으면 결석으로 간주되고, 50% 이상을 채웠다고 하더라도 합쳐서 3회가 되면 결석 1회로 간주된다.

그래서, 학원을 가긴가는데, 50%만 듣고 조퇴를 하는 것이다. 그렇게 4일을 처리하면 결과적으로는 결석1회 조퇴1회가 되니깐.

다른 일이 없는 사람들이야 이런 출결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기존 직장이 있거나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이런 출결을 성실히 지켜내는 것도 사실 일이라면 일이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는게 우리들 인생 아닌가?

특히, 출결 문제는 학원에 양해를 구할 수 도 없다.
노동부 HRD 앱을 통해 통신비컨으로 학원에 위치해 있는지 안했는지를 안드로이드 앱에서 확인하고 출결처리가 되기 때문이다.

어려운 자격증은 아니라고 생각함에도, 이를 얻기 위한 노력은 생각보다 고되다고 생각한다.

교재는 중기학원에서 제공해 주었다

상시기능사 필기시험을 통해 원서접수는 해놓았다. 아직 필기 교육 2회차가 더 남아 있는 상태에서 시험을 볼 예정이다.

필기를 빨리 합격하고, 실기에 집중하고 다른 해야 할 공부도 해야 하니 말이다. 필기 시험에 붙으면 다시 포스팅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