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동영상 편집을 위해 PC를 새로이 장만하였다.

요즘 PC는 CPU도 고성능이고, 그래픽카드도 고성능이라 필연적으로 많은 전력 소모를 유발한다.
현재 내 PC는 AMD 라이젠 4세대 5700X에 NVIDA RTX 3060ti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다.
(intel 13세대 CPU가 나온 지금 고사양이라고 하기엔 멋쩍지만, intel 4세대 CPU를 사용하다 넘어온 나로선 최고급 사양이라 할만하다)

CPU TDP가 대략 65W에 그래픽카드는 피크 200W 먹는 괴물이라, 파워를 700W로 넉넉히 달아놓았다.

고사양 3D 게임을 돌리지 않는 이상, 이 전력을 풀로드로 다 쓰진 않겠지만, 어쨌든 아무런 작업이 없는 idle 상태에서도 초당 60~70W 정도 전력을 꾸준히 소모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래서 이런 작업용 데스크탑 PC는 NAS로는 부적합하다. 저것도 24시간 365일 돌리기에는 결코 낮은 전력 소모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윈도우즈에서는 절전모드를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즈에서 절전모드는 Sleep Mode 라고도 합니다.

절전모드에 진입하면, 화면도 꺼지고, 그래픽 카드도 꺼지며, CPU도 정지된다. 단 작업하던 데이터가 날라가면 안되므로 HDD/SSD 저장공간에 임시데이터를 저장해두고 메모리에는 작업하던 캐쉬를 저장해놓고 아주 약간에 전력만 줘서 절전모드 깨어났을때 다시 원상태로 복구된다.

HDD가 대세였던 시기에는 HDD 액세스 속도가 느리므로 절전모드에서 진입하고 깨어나는 것이 원체 느려서 절전모드를 잘 사용하지 않던 시절도 있었지만, 메모리도 커지고, SSD가 대세가 된 지금은 굳이 PC를 끌 필요없이 절전모드를 사용하면 전기소모도 획기적으로 아끼고, PC 부팅없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절전모드에 진입하면, PC의 전력소모는 대기전력 수준이다.

그런데,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시, 대기전력에 진입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상하게도 미디어 인코더나, 애프터이팩트, 포토샵 같은 다른 어도비 애플리케이션들은 문제가 없는데, 유독 프리미어에서만 문제가 되었다.

프리미어에서 동영상 인코딩시 절전모드에 진입해버리면, 인코딩된 영상이 모두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에 과거에는 오히려 이게 문제가 되었지만, 현재는 인코딩, 재생시 절전모드에 진입하지 않는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 재생 및 인코딩시에는 절전모드에 진입하지 않게 전원요청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이 문제가 아니고

인코딩이 아닌 중에도, 자리를 비울때에 아무런 작업 진행이 없는데도 절전모드에 진입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자리에 인내심있게 앉아 장시간 편집을 끝내고 저장하고 닫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라면, 문제인식이 별로 되지 않겠지만 빈번히 자리를 비우는 편집자라면 이는 쓸데없이 전력을 낭비하는 요소이다.

2023년 새해 벽두 부터, 정부의 한전 전기요금 인상이 발표된 만큼 더욱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답답한 마음에 한국adobe support community에 가서 해당 문의를 하였는데, 답이 없다.
그래서, adobe support global community로 가서 문의를 하였더니 원하는 솔루션을 얻었다.
(adobe community 한국 사이트는 유저수가 적어서 답을 얻기가 힘든 것 같다.)

답은 윈도우즈의 powercfg command를 이용해서 절전모드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디바이스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윈도우즈 cmd를 관리자모드로 열어 커맨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준다.

명령어는 powercfg /requests

결과는 디바이스 중 Audio USB가 절전모드 진입을 방해하고 있다고 한다.

?? 이렇게 설명하면, 어떤 USB 오디오 장치인지 어떻게 알지??

USB VID와 PID를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USB 오디오 장치를 찾아 일일히 검색하면 문제가 되는 장치를 찾아 낼 수 있겠지만

작업표시줄바에 프리미어 프로가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절전모드 진입을 방해하는건 바로 USB 오디오에 연결된 마이크가 원인이고, 그 마이크를 사용하겠다고 호출한 것이 프리미어프로 였던 셈이다.

역시, 마이크를 사용중이라고 뜨고 있다.

프리미어 프로 환경설정 창

그러므로, 프리미어 프로 환경설정 창에 들어가서 오디오하드웨어 항목에서 기본입력이 현재 로지텍 헤드셋의 마이크로 설정된 것을 “입력 없음”으로 바꾸면 해결 된다.

덕분에 마음 편히 프리미어 프로로 동영상 편집도 할 수 있게 되었고, powercfg 라는 유용한 명령어를 통해 절전모드에 방해가 되는 어플이나 장치들을 찾는 방법을 배워보았다.

본 글은, Adobe support Community에서 조치 받은 내용으로 작성하였다.

해당 링크는 여기  클릭 <<==